해밀병원

진료안내

정확한 진단과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만성질환 클리닉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므로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병원을 2회 이상 방문하여 2회 이상 연속 검사한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때 고혈압으로 진단됩니다.

성인 고혈압 기준

혈압의 범위 수축기혈압 (mmHg) 이완기혈압 (mmHg)
정상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 ~ 139 80 ~ 89
1단계 고혈압 140 ~ 159 90 ~ 99
2단계 고혈압 160 이상 100 이상

고혈압 위험 요인

나이 55세 이상

가족력 (유전적 영향)

비만

운동부족

짜게먹기 (소금과잉섭취)

흡연, 음주

스트레스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조절할 수 없는 위험요인

환자가 조절할 수 있는 위험요인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 뇌질환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혈관성 치매

  • 눈질환

    고혈압성망막증

  • 심장질환

    협심증

    심부전증

    심근경색

    부정맥

    대동맥박리

  • 신장질환

    신부전증

    신경화증

  • 생식기질환

    성기능장애

고혈압 관리방법
고혈압은 지속적인 운동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 및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운동관리
운동은 주 3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의 속보 운동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이고 각자의 신체에 맞는 적절한 운동은 혈압을 5mmHg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단, 운동 중 조이는 듯한 흉통 또는 가슴이 답답함, 어지럼증, 호흡곤란, 숨참, 극심한 피로감 등의 이상 증세가 보이면 즉시 운동을 중단합니다.
식이관리 및 생활 관리
- 저염식 : 소금의 섭취를 줄이면 상당한 혈압의 저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칼슘, 칼륨 섭취 : 칼슘과 칼륨을 적당히 섭취하면 혈압 강하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
- 지방 섭취 제한
- 음주 및 금연
- 스트레스 덜 받기 및 수면장애 교정

약물관리

안지오텐신Ⅱ수용체 차단제(ARB제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와 동일한 효과.
당뇨 동반 환자의 단백뇨 저하 및 신장 합병증 예방효과 있음
베타차단제
레닌분비를 억제하고 심박동을 느리게 하여 심장의 부하를 줄여줌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ACE억제제)
혈관수축 작용을 가진 물질의 형성을 차단시켜 혈관을 이완하고, 좌심실 비대와 동맥경화 억제 효과가 있음
이뇨제
인체 내의 나트륨과 수분을 배출하여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춤
칼슘채널차단제
혈관벽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심박수를 느리게 하여 혈압을 낮춤
혈관확장제
동맥벽의 근육에 직접 작용하여 혈관의 수축을 방지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말 그대로 혈액 내에 지방이 많은 상태를 말하며 동맥경화성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혈액에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들의 증가 원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비만, 서구화된 식생활

- 고혈압, 흡연, 당뇨

- 유전적인 요인 및 가족력

- 갑상선 기능 이상

-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35mg/dL 보다 낮은 경우

- 체중 감량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은 특이한 증상을 보이지 않고 대부분 건강검진 또는 질환 치료 중 혈액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하게 됩니다.
단, 가족성 고콜레스테롤 혈증의 경우 눈꺼풀 주위나 발뒤꿈치에 황색종이 나타나거나, 고중성 지방증에서는 췌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합병증
죽상경화로 인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액 내 중성지방(Triglyceride) 수치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췌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검사
지질혈액검사를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 정상범위 비고
총 콜레스테롤 (Total Cholesterol) 130 ~ 220 mg/dL 80 미만
중성지방 (Triglyceride) 5 ~ 130 mg/dL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유발, 췌장염
HDL-Cholesterol 남 : 41 ~ 67 mg/dL
여 : 49 ~ 73 mg/dL
혈관벽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청소부의 역할
LDL-Cholesterol 0 ~ 140 mg/dL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유발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의 치료는 혈중 지질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증의 진행을 억제하고 안정화시킴으로써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질환 및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식사요법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콩류, 빵, 국수
탄수화물이 많고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으나, 칼로리가 증가하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합니다.
과일과 야채
야채는 비타민,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하므로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단, 과일은 당이 높으므로 주의하여 섭취를 요합니다.
유제품 (치즈, 버터)
가급적 저지방의 제품을 선택하여 적당량 섭취합니다.
육류와 생선
육류는 가급적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 위주의 섭취를 권장하며, 베이컨, 소시지, 핫도그, 햄 등은 가급적 피합니다. 닭고기나 오리 등의 껍질 부위의 섭취를 피하고, 생선은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지방과 기름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제한하되, 식물성 기름의 섭취는 적당량만 하도록 합니다. (포화지방)
달걀
달걀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있으므로 일주일에 3~4개 정도만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운동요법
운동요법은 열량 소모에 초점을 두고, 낮은 강도의 운동 즉 수영, 조깅, 등의 유산소운동을 장기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요법
식사요법 및 운동, 생활양식의 변화 등의 실천에도 불구하고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도가 내려가지 않는 경우 실시합니다.
HMG-CoA환원효소 억제제(스타틴)
혈중 LDL Cholesterol 수치를 집중적으로 저하, 중성지방 일부 저하
피브린산 유도체(피브레이트)
중성지방을 낮추어주며 혈중 HDL Cholesterol 수치를 높여줍니다.
담즙산 결합체(레진)
장관내에서 담즙과 결합하여 소장에서의 흡수를 방해. LDL Cholesterol 수치 저하
니코틴산유도체(나이아신)
혈중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반면 HDL-콜레스테롤은 올려줍니다.
프로브콜
혈중 LDL Cholesterol 억제 효과
당뇨란?
당뇨는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에 의해 혈액 내에 당분(포도당)의 농도가 정상 이상으로 높아져서 소변으로 당이 배설되는 만성적인 대사질환입니다. 당질을 비롯하여 지질, 단백질 등의 대사 이상과 함께 신경, 눈, 콩팥을 비롯한 여러 장기에 합병증을 동반하는 고질적인 질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당뇨의 증상
빈뇨 (소변을 자주 봄) / 다음 (과도한 목마름) / 다뇨 (소변량이 많음) / 다식 (배고품으로 많이 먹게 됨) / 체중 감소
당뇨 진단 (당화혈색소 검사)
적혈구내에는 혈색소(헤모글로빈)라고 하는 산소 운반에 중요한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혈다이 높아지면 포도당의 일부가 혈색소에 결합하게 되고 이것을 당화혈색소라고 합니다.
따라서 혈당이 높을수록 당화혈색소는 점점 높아집니다. 혈당검사가 매일의 혈당상태를 알 수 있는 반면 당화혈색소는 적혈구가 포도당에 노출된 기간과 혈중 포도당 농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측정한 시간보다 과거 6주 ~ 10주 동안의 평균 혈당 조절 상태를 반영합니다.
성적표 예측되는 당화형색소 조절정도 평균혈당 (mg/dL)
낙제 12% 합병증 위험 증가 300
11% 270
불량 10% 240
미흡 9% 210
보통 8% 180
우량 7% 150
우수 6% 120
정상 5.7% 미만 정상범위 100 미만